Awards & Scholarship
직업특성
Home > 치과기공이란 > 직업특성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에 필요한 보철물을 만드는 일

직업특성

치과기공사는 치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치과의사의 진단 후 의뢰에 따라서 치과기공시(치과기공소, 치과기공실)에서 보철물, 교정장치 등을 제작하거나 수리, 가공 및 기타 업무에 종사하는 의료기사이다. 주요 업무는 치과 보철물 제작이다. 보철물이란 구강 내의 치아 또는 관련조직을 치과용 재료를 이용하여 구강내 치아 및 주위 조직의 기능과 외관을 회복시켜 주는 인공적 대용물이다. 보철의 종류는 간단하게 관(crown), 교의치(bridge), 국부의치(부분틀니, partial denture), 총의치(전체틀니, complete denture), 매식의치(implant), 도재의치(porcelain)들로 나눌수 있다.

작업과정은 치과재료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기공소의 규모에 따라 분업 전문화되어 있는 곳이 많다. 보철물 제작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치과 병·의원에서 환자 구강내의 치아 상태를 본 뜬 석고 모델을 받아온다. 그 다음 석고모델의 전처리 작업을 거친 후 금합금, 도재, 은합금, 메탈 등의 재료를 이용하여 치아나 의치 등의 보철물 등을 만든다. 또한 교정장치등과 같은 치료를 위한 장치물 등도 만든다. 총의치를 제외한 대부분의 보철물은 주조과정을 거치고 나서 정교한 연마작업을 통해 완성하게 된다. 그리고 완성된 보철물이 석고모형에 정확히 맞는가를 확인한 다음 치과 병?의원에 보내게 되면 보철물 제작 작업이 완료된다.

치과기공사는 작업시 구강내 물리적·생리적 조건을 잘 알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유는 구강안을 따뜻하고 습기가 많기 때문데 보철물 장착시 산화나 부식, 침식 등으로 보철물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것은 보철물에 힘을 주게 되며 입안의 온도는 섭취하는 음식물의 종류에 따라 급격히 변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구강내 보철물을 설계 제작하려면 구강내 상태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치과 보철물은 치과의료의 효과와 관련성이 있다. 또한 치과보철물이 정교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지려면 치과기공사는 과학적 사고력과 예술성을 겸비해야 한다.


맨 위로